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료 관련주 - 고려산업, 호성오앤비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내 주식시장의 대표인 코스피가 -2% 하락하면서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투자자들이 힘들어하는 상항인 거 같습니다. 이런 와중에 사료, 식품 관련주들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사료와 식품 관련주들의 상승 사유와 관련주들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사료, 곡물 관련주들의 정리 이전에 포스팅이 한 적이 있어서 링크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belka12.tistory.com/114

 

샘표 분석 - 식량, 곡물 관련주

안녕하세요 최근 시장이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고 있어서 투자자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미국 FOMC에서는 예상대로 75bp 금리인상을 단행을 하면서 인플레이션 완화에 대한 기대감

belka12.tistory.com

 

https://belka12.tistory.com/91

 

인도 밀 수출 금지 관련주 총 정리

인도 밀 관련주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으시면 인도 밀 관련주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도 밀 관련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belka12.tistory.com

https://belka12.tistory.com/54

 

사료주 급등 - 현대사료 (이슈 및 사유), 한일사료 분석

안녕하세요 3월 21일 주식시장은 하락으로 마감을 하였지만, 상승을 주도했던 테마는 건재했습니다. 먼저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박스권 상단 부근에서 저항을 맞으면서 하락으로 마감하여서 좋

belka12.tistory.com

 

사료 관련주 상승사유

출처- 식품저널

미국 등 주요국의 긴축과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더해져서 인플레이션이 치솟으면서 동시다발적 악재로 자산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사료, 식품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상 악화까지 더해지면서 작황 부진이 예상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식량 수출 금지 조치가 맞물리면서 곡물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5월 곡물 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2.2% 상승하면서 1990년 1월 이후 최고라고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곡물 가격이 올해 3분기까지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 연구원이 20일 발표한 '식량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공급망 교란과 영향'에 따르면 올해 세계 각국이 내린 식량 비료 수출 제한 조치는 57건으로 이 중 45건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시행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를 발표하고 사료, 곡물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가속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과대해석은 금지!!

사료, 식물, 곡물 등의 테마는 올해 초부터 강세를 보여오면서 많은 상승을 해온 테마로서 과대해석하여 무리한 투자는 지향하는 바입니다!!  물론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이 되고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고 기상악화로 인하여 더 큰 상승을 할 수 있지만 과대해석은 금지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 곡물 가격 시세를 보면 변동폭이 하락 추세로 이어지면서 어느 정도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려산업

고려산업의 주요 사업은 현재 가축용 배합사료부문, 기타 부문(임대, 식육사업, 농산물수탁판매, 보조사료제조, 축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배합사료부문의 매출 비중이 97%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고려산업의 원재료는 미국, 브라질 등으로부터 옥수수, 대두박 등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수입하고 있으며, 주요 곡물 공급업체의 거래비율은 30%를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배합사료 부분은 양계용 배합사료, 양돈용 배합사료, 축우용 배합사료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고려산업의 매출은?

국제 곡물 가격 급등으로 고려산업의 매출은 오히려 영업이익이 -47%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운임 및 환율 상승에 따른 매출원가 증가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고려산업 차트

고려산업 차트를 보면 거래대금을 일으키면서 상승 차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아마 전고점 부근에 저항대를 어떻게 뚫느냐가 관건일 거 같습니다. 고려산업은 시간외단일가에서도 0.76% 상승을 하면서 상승추세를 이어나갈 거으로 보입니다.

 

효성오앤비

효성오앤비는 농협 계통 유기질 비료 납품 부분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 부숙 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비료의 대부분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 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 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효성오앤비 주요 제품

혼합유박비료를 펠렛화한 제품으로 질소, 인산, 가리 7% 이상, 유기물 70% 이상, 수분 15% 이하로 적은 양을 시바 하여도 효과가 우수하고 경제적인 제품으로 제품명은 '유박골드'로 과수용, 원예용, 수도작용 등 전 부분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효성오앤비 홈페이지

효성오앤비 매출

효성오앤비의 매출을 보면 영업이익은 -22%지만 당기순이익이 54%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으로는 외환 관련 차익, 유형자산 처분 이익, 금융상품 평가이익 증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효성오앤비 차트

효성오앤비 일봉 차트를 보시면 전고가 18,000원 도달하고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만들고 있는 와중에 오늘 큰 상승을 안 했지만 시간외단일가에 상한가 12,200원으로 마감을 하면서 내일 기대가 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시간외단일가에서 상한가 간 종목은 저녁부터 다음날 장전까지 관심을 많이 받고 있어서 장 초반에 관심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어서 유의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