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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위성산업 현황 및 시장 (한국수출입은행 자료) / 위성 관련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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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벨카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서 발간된 보고서인 위성산업 현황 및 국가별 지원전략을 포스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향후 미래 산업으로 생각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성산업 개요

인공위성은 크게 저궤도(LEO),  중궤도(MEO), 정지궤도(GEO)위성으로 구분되며 위성산업은 위성체 및 발사체 산업, 지상장비 산업 위성 활용 서비스 및 장비 산업으로 구성, 위성 활용 서비스 및 장비 산업으로 구성

  • 인공위성은 일반적으로 저궤도(LEO), 중궤도(MEO), 정지궤도(GEO)위성으로 구분되면 위성의 임무 및 용도에 따라 적합한 활동 궤도를 사용
  • 무게에 따라 대형(1,000kg 이상), 중형(500~1,000kg), 소형(100~500kg), 초소형(100kg 이하) 등으로 나뉘고 용도에 따라서는 관측위성 및 과학위성, 통신위성, 항법위성, 정찰위성 등으로 구분
  • 위성산업은 위성의 제조에 관련된 위성체 및 발사체 산업, 위성을 발사, 운영하는 지상장비 산업, 위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 활용 서비스 및 장비 산업으로 구성

발사체 재사용 기술과 위성체 표준화 등 발사비용이 낮아지며 경제성이 확보됨에 따라 민간주도의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로 이행

  • 기술혁신을 통해 위성 발사의 경제성이 대폭 개선되며 기존 국가 주도, 국방 성격의 우주산업(Old Space)에서 민간중심 및 상업화의 뉴스페이스(New Space) 시대로 진입하였습니다.
  • 뉴스페이스: 우주산업이 민간 주도로 발전함에 따라 기존 우주산업의 생태계와 다른 형태를 띠게 되면 뉴스페이스로 구분됨
  • 과거 국가적 목표를 위한 고비용 프로젝트 위주의 우주산업을 올드 스페이스로 지칭
  • 뉴스페이스를 이끈 주요 혁신 기술로는 발사체 재사용 기술, 위성체 표준화 등이 있음
  • (발사체 재사용 기술) 기존에 소모성이던 발사체를 회수하여 재활용하는 기술로 스페이스X가 '17년 3월에 최초로 재상용 발사체를 사용하여 위성 발사에 성공
  • (위성체 표준화) 위성체 제작은 현재 표준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표준화 위성 예시는 큐브 형태 내부를 목적에 따라 구성하는 큐브샛(Cubesat)이 있음

위성체 및 발사체 산업

위성체와 발사체 관련 산업은 크게 위성체와 발사체의 제작과 이를 위한 부픔 및 서브시스템(츠진계, 제어계 등)을 제작하는 산업으로 구성됩니다.

 

위성체는 크게 위성을 작동하기 위한 본체(구조계, 자세제어계, 추진계, 태양광 배터리 등)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탑 자체(통신기기, 카메라, 선세 등)로 구분됩니다.

 

발사체는 추진제 탱크(연료탱크, 산화제 탱크)와 엔진으로 구분, 최근 재사용 발사체 기술로 비용 절감됩니다.

 

국내외 시장현황

글로벌 위성산업은 '20년 기준 2,706억 달러로 우주산업의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원웹 등이 참여한 위성통신 시장이 전체 성장을 견인 중

 

스페이스X

일론 머스크가 '02년 설립한 미국 최대 민간 우주탐사기업으로 재사용 로켓 발사체 팔콘시리즈(팔콘9, 팔콘헤비)를 개발하였으며 초대형 상업용 유인 우주선(스타쉽)을 개발 중

 

위성 발사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발사체 재사용기술을 개발하여 뉴 스페이스 시대를 열었으며 이후로 민간기업의 참여가 활성화되었음

 

전 세계 초고속 위성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스타링크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재 약 1,500개의 위성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7년까지 약 1만 2천 개의 소형위성을 발사할 예정

 

Blue Origin

아마존에서 설립한 우주탐사기업으로 '21년 7월 자체 개발한 로켓 뉴세퍼드를 활용하여 민간인 첫 우주 관광서비스를 성공하였으며 우주 사업을 확대 중입니다.

 

아마존 설립자인 제프 베조스는 최근 CEO직은 사임하고 우주개발 사업 등에 집중하고 있으며 위성통신 Telesat과의 협력을 발표, 최근 국내 기업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차세대 엔진 관련 계약을 체결

 

아마존은 또 다른 자회사인 카이퍼 시스템즈를 설립하여 스타링크와 유사한 위성인터넷 서비스 '카이퍼 프로젝트'를 진행, 10년간 총 100억 달러를 투자하고 총 3,236개의 위성을 발사할 예정

 

One Web

영국의 위성통신 스타트업으로 유럽 항공업체 에어버스와 합작하여 총 648개의 통신위성을 발사하고 '22년 글로벌 위성인터넷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예상

 

'21년 서비스 개시 예정이었으나 펜더믹으로 소프트뱅크의 투자가 중단되어 파산절차를 밟던 중 인도의 Bharti Aritel에 인수되었으며 현재 인도의 휴지커뮤니케이션인디아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인수 이후 소프트뱅크에서 재투자를 결정하였고, 국내 기업인 한화시스템도 약 3억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국내 위성산업

국내 위성산업의 매출은 '20년 기준 약 3조 원으로 전 세계 시장의 1% 수준입니다. 위성 활용 서비스 및 장비의 매출 비중이 높고 무역수지는 '20년 기준 약 4,234억 원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기업은 '20년 기준, 우주산업 관련 국내 기업은 총 470개로 분야별로 위성체, 발사체, 지상장비, 위성 활용 서비스 및 장비, 기타 기업으로 분포되어 있음

국내 위성산업 성장 속도는 '21년 기준 쎄트렉아이, 인텔리안테크, AP위성, KT SAT 등 국내 주요 위성산업 관련 기업의 시가총액은 '20년 대비 42.3% 증가하였습니다.

 

지상장비는 132% 상승 / 위성체 제작 37% 상승 / 위성서비스 30% 상승

 

해상 안테나 분야 1위는 인텔리안테크이며, 위성통신 단말기 세계 2위는 AP 위성, 전력증폭기 세계 2위는 RFHIC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지원전략

위성산업은 빠르게 성장 중인 산업으로 국내 기업체의 경쟁력과 향후 진출 및 협업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차세대 이동통신기술 주도권 유지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 위성산업은 빠르게 성장 중인 산업이며, 위성통신 서비스 및 장비와 위성 데이터 활용분야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업 선점을 위해 국가 간 경쟁이 심화
  • 차세대 이동통신기술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내 위성통신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하여 위성체, 지상국, 위성통신 등 관련 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미국이 기술력 및 예산규모 모든 면에서 앞서고 있으며 유럽은 민간 주도로 위성산업이 활성황 되고 있고 중국은 국가기관을 중신으로 추격 중입니다.
  • 정부예산과 기술력 모두 미국이 압도적이며 그 뒤를 중국과 유럽이 추격하는 형태, 우리나라는 예산규모나 기술력 모두 후발주자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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