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철강 관련주 상승 분석 / 하이스틸, 금강철강, 문배철강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벨카입니다. 2월 20일 시간외거래에서 철강 관련주들이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철강 관련주에 대한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철강 상승 분석

중국 수요 기대감

오피니언 뉴스 사진자료

2023년 3월에 열리는 중국 전국인민대표회를 앞두고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중국 수요 회복과 함께 건설 및 중장비 업체들의 반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의 1월 신규 주택가격이 전월 대비 0.1% 상승을 하면서 1년 만에 처음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주택 거래가 늘어나면서 중국 내수 철근 가격 또한 상승을 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활기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튀르키예 강진 영향

이번 튀르키예 지진으로 인하여 전체 철강 생산의 약 30%를 차지하는 남동부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나증권 분석자료에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연간 1170만t에 달한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튀르키예의 조강 생산은 전 세계 7위 규모의 4040만t입니다. 그렇게 되면서 터키향 철강 수출이 올해 일시적으로 크게 증가할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철강 관련주

하이스틸

하이스틸은 강관분야의 전문화를 통해서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2003년 1월에 한일철강으로부터 분할되어 강관 전문회사로 새 출발했습니다.

하이스틸은 글로벌 강관 전문 제조 회사로서 세경관, 소경관부터 원유, 가스 수송이 가능한 60인치 대구경 후육강관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서 강관 전문회사로 발돋움한 회사입니다

 

하이스틸 재무제표

하이스틸은 2022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외화 평가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이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이스틸 차트

하이스틸은 시간외 상한가로 5,060원에 마감을 한다면 2월21일 5,400원 부근에서 쌍봉을 만들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금강철강

금강철강은 1973년에 창업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포스코의 지정 가공센터로써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원자재인 냉연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는 전문 가공센터입니다.

 

금강철강 재무제표

금강철강은 2022년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이익률이 그대로 반영되서 상승을 했습니다.

 

금강철강 차트

금강철강도 시간외 상한가로 8,620원에 마감을 해서 2월21일 기대가 큰 종목입니다.

 

문배철강

문배철강은 공정상 기준으로 제2차 가공업체로 분류되며 기타 제강업체는 철광석과 석회석 및 유연탄을 원료로 하는 전로업체와 고철을 원료로 하는 전기로 업체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문배철강의 주요 구매처는 포스코의 원재료수급 정책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중 일부는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문배철강 재무제표

문배철강은 판매단가 하락에 따른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배철강 차트

문배철강도 시간외거래에서 상한가 부근을 터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2월 21일 기대를 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철강 관련주들은 시간외에서 많이 거래가 터지고 다음날 갭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철강 관련주 하이스틸, 금강철강, 문배철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