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 CPI 지표 전년 동기 대비 8.3% 상승(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벨카입니다. 미국의 CPI 지표가 전년 동기 대비 8.3% 상승했다고 13일 미국 노동 통계국이 밝혔습니다.

국제뉴스 사진

미국 CPI 지표

이슈메이커 사진

CPI란?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국 고용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로써, 미국 전체 및 세부 지역 별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실질임금은 감소한다는 의미로써,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CPI 발표

8월 CPI지수는 전월 상승 대비 0.2% 감소한 것이지만 시장 예상치인 8.1%보다는 상승하여서 시장의 충격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CPI 상승사유

유가 하락에도 임대료와 식료품비 상승으로 인해 8월 물가상승률이 예상만큼 완만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뉴욕타임즈는 말했습니다.

CPI 역사

미국의 연간 CPI는 지난 6월 9.1%로 1981년 11월 이후 최대 상승률을 기록한 이래, 7월 8.5%로 상승폭이 약간 둔화했지만, 이달에는 미미한 감소세에 그친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인상 영향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RB)는 이와 같은 계기로 내주에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미국의 현재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치인 2%를 훨씬 상회하였으며, 내주 열릴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75% 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탭' 이 유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반응

암호화폐시장은 미국 cpi지수가 발표되자마자 하락세를 보였으며 무려 10프로정도 하락중입니다


반응형